Nothing CMF Watch 2 프로 리뷰 (9만원대 스마트워치)
요즘들어 갤럭시 워치와 애플워치 외에도, 중국제 스마트워치의 수요가 많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스마트워치가 암만 좋아봤자, 현 갤럭시 워치 프로나 애플 워치 울트라와 같이 다소 전문적인 범위의 운동 측정 기능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결국 대부분의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은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적당한 운동 측정, 수면 측정 및 알림 수신 정도)
그런 면에서 요즘의 중국제 스마트워치들의 경쟁력이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물론 갤럭시 워치나 애플 워치와 직접적인 성능과 기능 비교를 하자면 딸리겠지만, 그러한 기능 차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만한 가격 차이가 충분히 그런 제품들을 선택할 만한 가치를 만들어 주니까요.
가격은 2분의 1, 3분의 1까지도 더 저렴한데, 기능은 크게 차이가 없고. 배터리도 심지어 훨씬 오래 간다면, 더욱 이런 중국제 워치들에게 끌릴 수밖에 없죠.
물론 Nothing 기업은 영국의 스타트업 기업이지만, 성향 자체는 중국 기업들의 제품들 (샤오미, 오포 등) 과 비슷한 부분들이 여러 있으니, 묶어서 분류해두었습니다.
소개에 앞서, 이 워치의 가격은 해외구매 기준 8만원대 후반, 쿠팡 기준 9만원대 후반 정도의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I. 패키징 & 외관
외관은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부는 얇은 베젤로 되어있으며, 디스플레이는 1.32인치 OLED (AOD 기능을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 그리고 측면에는 크라운 버튼 하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순히 클릭 기능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기능들에서 스크롤 기능도 지원하는 (애플 워치의 크라운 버튼과 유사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버튼입니다.
디스플레이의 더욱 자세한 스펙으로는, 466x466 해상도에 최대 620니트의 밝기를 지원합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이 300~400 니트의 최대 밝기를 지원합니다. 이 점을 참고하시면 비교가 더욱 편하실 거예요.)
추가적으로는, 자체 GPS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스피커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과 연결된 상태에서 전화 기능도 작동합니다. 또한 방수는 IP68 등급을 지원합니다.
II. 소프트웨어
요즈음의 다른 경쟁 제품들 (어메이즈핏 워치, 레드미 워치) 도 소프트웨어 자체는 큰 문제가 없지만, 낫싱 특유의 깔끔하고 미니멀한 소프트웨어 디자인과, 이를 뒷받침하는 부드러운 UI가 어우러져, 이 정도 가격대의 워치에서는 월등히 좋은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UI 디자인은, 오히려 훨씬 비싼 갤럭시 워치보다도 좋은 점이 있다라고 느낄 정도였으니까요.
아마 글보다는, 사진들로 보시는 편이 이해가 더욱 쉬울 겁니다. 또한, 반응 속도도 빠른 편에 60Hz 디스플레이와 버벅임 없는 반응 속도가 더해져서, 이 정도면 충분히 메인으로도 사용할 만한 정도의 퀄리티가 나옵니다.
+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 전화 기능도 지원하며 키패드를 이용하여 전화를 워치에서 걸 수도 있습니다. (물론 휴대전화와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타임은 경쟁 기종들에 비해, 조금 적게 지속되는 편입니다. 심박수와 스트레스 지속 측정 기능을 켜고, AOD 기능도 08시~20시까지 켠 상태로 하루 종일 차고 다녔을 때, 100%에서 70% 정도까지 소모되었습니다. 즉, 3일 조금 더 가는 수준 정도입니다.
물론 사용 패턴에 따라 4일이나 5일 정도, 절전 모드를 켠다면 배터리 타임이 더욱 오래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3~4일 정도 지속되는 배터리 시간이면 충분히 참아가며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상쇄하는 워치 자체의 사용성 때문에 저는 나름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III. 운동 측정과 연동 앱
운동 측정 자체는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달리기부터 근력 운동, 각종 무술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운동 측정 기능을 워치에서 지원하며,
야외 달리기의 경우에는 워치에 내장된 GPS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디자인 자체도 낫싱 특유의 그 디자인 철학이 적용되어, 더욱 깔끔하고 멋지게 꾸며져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상당히 이 제품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배터리 타임이 살짝 흠이지만, 통화 기능과 운동 측정 기능, 괜찮은 디자인과 좋은 소프트웨어를 다 갖추고 있으면서, 가격도 크게 과하지 않은 8~9만원 대에 구할 수 있는 제품이니까요.
+ 추가적인 질문이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